압축기의 고장 진단방법
※ 압축기의 절연저항 측정
▶ 전기적 저항
☞ 지침이 현저하게 움직이는 단자는 접지된 상태이므로 압축기를 교체해야 한다.
과부하보호기의 작동과 권선의 단선을 구분해낼 수 있다. ☞ · 단상 압축기일 때 - 각 단자간을 측정하여 지침이 움직이지 않으면 개방된 상태이다.
· 삼상 압축기일 때 - 각 단자간을 측정하여 지침이 움직이지 않는 두 단자간은 권선이 단선된 것이다. 이때는 압축기를 교체해야 한다. * 과부하 보호기 작동원인
과부하 보호기는 아래와 같은 원인으로 작동되는 수가 있으므로 반드시 원인을 찾아 제거할 것. - 저전압 상태의 운전 - 운전 혹은 시동 기구의 결함 - 응축기 코일의 막힘, 응축기 모터의 결함, 액라인의 폐쇄 또는 INJECTION CAPILLARY의 폐쇄 등에 의한 압축기 모터의 과열에 기인한다. ▶ 기계적인 고장 1. 기동불량 압축기는 기동되지 않으면서 기동 전류가 계속적으로 흐르고 있는 것을 말한다. ■ 점검방법 : ① CAPACITOR를 점검한다. (압축기 기동용 혹은 운전용 CAP-ACITOR를 사용한 기종) ② 기동용 릴레이를 점검한다.(압축기 기동용 릴레이를 사용한 기종) ③ 이상이 없으면 압축기 내부의 마모, 윤활기구의 파손 등에 의한 LOCK로 판단하고 압축기를 교체한다. 2. 압축불량 압축기는 운전하지만 냉방능력이 약하고 고압측 압력이 낮고 저압측 압력이 높게 나타나는 상태이다. 원인은 압축기 내부의 밸브의 파손, 커넥팅로드나 크랭크샤프트의 손상, 기타내부의 누설에 의한 것이다. 과전류가 흐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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